그래비티 폴즈는 디즈니XD에서 방영중인 코미디 애니메이션이지만 그 안에는 '로스트Lost' 또는 '엑스-파일X-file' 등과 같이 떡밥 분석 충동을 불러일으킵니다. (우린 한때 미드 '트윈픽스Twin Peaks*'의 어린이 버전이라고 설명했었는데요,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그래비티 폴즈는 지난 밤, 'Dungeons, Dungeons and More Dungeons' 에피소드로 금의환향 했습니다. 너드(nerd)스러운 롤 플레잉 보드게임 속 마법에 걸린 캐릭터들끼리 결전을 벌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 게임에 대해 지난 기사에서 이미 속속들이 밝혀낸바 있지만(http://blogs.disney.com/insider/2015/08/04/gravity-falls-recap-dungeons-dungeons-and-more-dungeons/) 원래 주인공을 직접 만나보는게 가장 좋을것입니다: 시리즈 제작자, 알렉스 히르슈 alex hirsch입니다!
* 트윈 픽스 : 90년대에 인기를 끌었던 미스터리 수사물
알렉스 히르슈 alex hirsch
히르슈는 이 시리즈의 필수요소입니다. 그는 이 시리즈를 만들고 자주 대본을 검토할 뿐만 아니라 거대하고 점점더 복잡해지는 떡밥을 관리하는데다가 사랑받는 스탠과 수스의 성우 역할도 맡지요. 그러니 매 에피소드를 완벽하게 만들어주는 필수요소 하나를 꼽아야한다면 분명 히르슈를 꼽을 겁니다. (우린 히르슈에게 다가온 에피에 대한 디테일들을 얻고자 했지만, 헛수고였습니다. 그는 미스터리 오두막 속 미스터리들을 꼭꼭 숨겨놓고 싶어합니다) 그치만 걱정 마세요 다음 에피소드 'The Stanchurian Candidate'가 디즈니XD에서 8월 24일(미국시간)에 방영되니까요.
Q1) 이런 종류의 보드게임을 어렸을때 해본적 있으신가요? 해봤었다면, 이 요소가 당신의 쇼에 넣고 싶어했던 것인가요?
사실은, 전혀 해본적이 없어요! 하지만 언젠가 펜 워드(어드벤쳐 타임 제작자)와 팻 맥해일(오버 더 가든 월 제작자)가 제 플랩잭데이에 일 다끝나고 D&D(던전앤드래곤) 보드게임을 하지 않겠냐고 물어봤었어요. 저는 그 게임의 룰에 대해 물어봤는데, 그들이 말하길 '이건 상상력의 게임이야! 룰 같은건 없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한 시간 반동안 룰에 대한 논의를 계속했어요. 그 후 게임을 해본적은 없었지요. 그치만 언제 다시 해볼겁니다.
Q2) 위어드 알Weird Al*과의 작업은 어땠나요?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코미디계의 전설이고 여전히 그의 인기는 정점에 달해있습니다. 계속 그의 팬이었었나요? 그리고 그가 에피소드에 끼친 영향은?
저희 아버지께선 위어드 알 카세트테이프와 함께 절 키우셨는데, 아마 제 이름보다도는 그의 유행어 'Eat It'을 훨씬 더 잘 알고 있었을걸요. 그러니 분명히 그와 함께 작업을 한것은 제 꿈이 이루어진 것이지요. 완전히 대단했던 그 사람은 쇼 비지니스계 전설의 값어치를 톡톡히 했습니다. 우리들의 녹음 부분이 끝나고나서 저는 그와 함께 바인(Vine)을 찍고 싶었어요. 그래서 '저기요, 괜찮으시다면 저랑 함께...'라고 했더니 '그럽시다!'라고 말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해주셨어요. 그러더니 탁상 위로 폴짝 올라가서 더 괜찮은 무대를 위해 조명을 만져주더군요. 그 분은 참 뼛속까지 엔터네이너에요.
↑ 미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인기 코미디언인 만능 엔터테이너, 위어드 알 'Weird Al' Yankovic
그는 이번 에피소드에서 마법사 '확률능력자' 의 목소리를 맡았다.
↑ 알렉스 히르슈와 위어드 알이 함께 찍은 바인Vine, 소리를 켜고 보세요
Q3) 이번 에피소드는 특히 자아성찰적이더군요 - 스탠이 덕텍티브에 대해 설명하길 '엄청난 미스터리 요소와 어린이도 사로잡는 고급유머로 가득해'라고 하죠. 그리고 나중에, 덕텍티브에서 거대한 비밀이 밝혀지면서 메이블이 외치길, '쌍둥이 형제가 여태껏 있었던거야? 이게 겨우 우리가 기다리던 비밀이었다니?'라고 합니다. 그런 것들은 그래비티 폴즈 시청자들을 겨냥한 재치요소였나요?
그래비티 폴즈 속 캐릭터들이 보는 TV를 살짝 써먹는건 언제나 즐겁습니다. 왜냐면 그것은 미디어에 대해 비아냥 거릴 수 있는 완벽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분명히 이번에 우리는 우리들의 시리즈를 비아냥 거려봤답니다. 우리들의 팬들은 이미 훨씬 전에 우리들의 거대한 비밀을 밝혀냈을 정도로 떡밥 풀이의 대가들입니다. 그 모습이 대단히 놀라웠다는 것을 그런 식으로 보여준 것이었습니다
Q4) 포드 큰할아버지가 소개된 이후 스토리텔링의 다이내믹(스토리 속 상호관계)이 어떻게 바뀌었나요? 이런 종류의 독립적인 스토리는 앞으로 더 교묘하게 만들어질 건가요?
디퍼의 저널은 이 시리즈 속에서 미스터리의 가이드북이자 마법의 근원이 되었었죠. 하지만 이제 저자가 밝혀졌으니 저널이 한때 채워줬던 그 목적은 가끔 그가 대신 맡을 것이라고 봅니다. 캐릭터의 관점에선, 포드의 등장은 흥미로운 새 긴장을 만들고 우리가 재밌게 다뤘던 캐릭터 간 상호관계도 만들 겁니다. 다가오는 에피소드들에서 당신이 직접 볼 수 있을거에요
Q5) 향후 에피소드에 대한 귀띔을 약간 해주신다면? 그래비티 폴즈가 다시 방영 궤도에 오르게 됐는데 이제 나중 에피소드들에선 어떤 결말은 맞이하게 될까요?
좋은 시도였지만 전 넘어가지 않아요! 그래비티 폴즈의 재미는 줄거리를 둘러싼 비밀들에게서 나온답니다. 우린 팬들이 그걸 추측하고 생각에 잠기길 원해요. 그리고 반전에 놀라워하며, 추측했던 것이 들어맞을때의 희열을 느끼길 바랍니다. 다음 에피소드에 대해서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건 마을 전체의 운명이 달린 상황을 다룬다는 것입니다.
다음 번엔 무엇을 물어볼까요? 그래비티 폴즈의 세계에서 너무 궁금해 미칠지경인게 있나요? 그렇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 포스팅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제가 영어로 전달해드릴 생각입니다 ㅎㅎ;)
인터뷰 기사 원문 출처 : http://blogs.disney.com/insider/2015/08/04/exclusive-gravity-falls-creator-alex-hirsch-on-dungeons-dungeons-and-more-dungeons/
기사 번역 : Jungwol (jungwol.tistory.com)